0.
필승! 상병 크립토입니다. 암호화폐 뉴비들을 위한 정보 글입니다 :)
거래소 외에 개인 이더리움 지갑을 갖고 있는 편이 앞으로 암호화폐 관련 다양한 활동을 하는데 유용할겁니다.
멀쩡히 거래소를 사용하고 있는데 왜 개인 지갑이 따로 필요하냐고요?
거래소에서 관리해주는 지갑은 사실 제약이 많습니다. 주로 거래소 측이 개인들의 지갑 비밀번호(Private Key)를 관리하며, 거래소에서 취급 안 하는 ERC-20 토큰들을 구매 혹은 에어드랍을 해당 지갑으로 받아도 표시가 안 되는 것을 물론, 거래소 측에서 꿀꺽할 때가 많죠. 빗* ㅂㄷㅂㄷ
제가 요즘 빠져있는 크립토게임을 할 때는 물론, 대다수 ICO를 참여할 때, 혹은 EOS 에어드랍을 받기 위해서 등 활용도는 다양하죠.
그럼 개인지갑은 어디서 만들까요?
대표적으로 마이이더월렛(MyEtherWallet, MEW)과 메타마스크(Metamask)가 있는데요, 최근에 MEW 피싱 공격이 있었던만큼 이번 글에서는 메타마스크 지갑 생성 방법을 단계별로 소개해드릴게요 :)
준비물은... 크롬이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입니다!
1.
메타마스크는 크롬에서 확장 프로그램으로 설치해서 사용하는 개인지갑입니다.
따라서, 다음 링크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Chrome에 추가'를 눌러줘서 '확장 프로그램 추가'를 클릭해주세요.
그럼 잠시 후에 우측 상단에 메타마스크 확장 프로그램이 설치 되어 있습니다.
'Accept'을 눌러주세요.
이용약관은 끝까지 스크롤 한 뒤에서야, 'Accept'이 활성화 됩니다.
다음은 DEN 비밀번호 설정입니다.
개인지갑 비밀번호가 아니라, 메타마스크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위한 비밀번호입니다. 스마트폰에서 금융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전에 폰 자체에 있는 패턴 비밀번호 같은 존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제 지갑이 생성되었습니다!
다음 연속 12 단어가 지갑의 비밀번호입니다. 꼭 최소 2군데 이상 안전한 곳에 저장해두세요. 분실하면 지갑을 절대 못 열게 됩니다.
포스팅 용도로 만든 지갑이라 비밀번호를 이렇게 공개하지만, 따라하시는 분들은 절대 엄수해야 합니다! 이것만 있으면 누군가가 지갑을 털어갈 수 있습니다!!
저장하셨다면 'I'VE COPIED IT SOMEWHERE SAFE'을 클릭하면 지갑 내역 화면이 나옵니다.
잘 만들어졌는지, 한 번 EtherScan에서도 확인해볼까요?
우측 상단의 점점점(...)을 클릭하면 됩니다.
.
이더리움 블록체인에도 잘 등록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 보이는 Address가 지갑 주소죠 :)
이제 ICO를 참여할 때 거래소 주소가 아닌, 해당 주소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혹은 현재 이용하는 거래소가 특정 스냅샷 에어드랍을 지원하지 않을 때 옮겨두면 마음이 편하죠.
만일 연속 12단어 비밀번호가 아닌, 실제 Private Key도 보관해두고 싶다면, 마찬가지로 점점점(...)에서 추출할 수 있습니다.
Private Key를 보시면 알겠지만, 꽤나 길고 복잡하죠? 때문에 암기를 못하게 되는데, 이를 연속 12단어로 표현해 보다 외우기 쉽게 한겁니다. 즉, 둘이 같은 비밀번호죠.
꼭 안전한 곳에 저장해두세요!
2. 마무리.
이미 MEW나 Metamask 등을 잘 만들어서 사용하고 계실 분들이 많겠지만, 저도 뉴비 때 한참 헤맸던 기억이 있어서 포스팅해봤습니다 :)
다음 포스팅에서는 최근 부쩍 늘었을 이오스(EOS) 홀더 분들을 위해, 6월 메인넷에 대비해 지갑을 등록시키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이만 상병 크립토 @hellocrypto였습니다. 필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