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SCT를 비롯한 엔진토큰들의 가격상승이 어마어마하네요.
워낙 수익률이 좋아서 토큰들을 구매하기 위해, 스팀파워다운도 하고 더 나아가서 거래소의 코인들도 들고오고, 심지어 현질까지~~~!! 와우~!!! 고인물 STEEM에게 샘물같은 기회를 주는군요. (개인적으로도 스팀에 1도 투자하지 않던 저도 추가 투자를 고민을 했을정도니까요.)
근데, 이런 상승에는 끝이 있을 것 같은데...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익절선은 잡고 계신가요? 오르면 무조건 좋으니 장기 존버를 생각하시는건가요? 음....
당연히 꾸준히 상승해서 소고기도 먹고, 차도 사고 집도 사고 하면 얼마나 좋을까 싶지만, 암호화폐도 아닌 해당 토큰이 장기 롱런? 심지어 운영주체인 스팀엔진이 먹튀 가능성은 0라고 봐도 될까요???
분위기 좋은데 왜 오버하냐고 할수 있지만, 나름 2년차 코린이로써 걱정이 되는건 사실입니다.
특히 투자를 오랜시간 하던 분들이야 자신만의 익절선을 가지고 계시고 철저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투자할꺼라 걱정이 안되지만, 수익만 믿고 구조나 방식을 이해하지 못하는 분들이 불나방처럼 덤벼들것 같아서 걱정이 되네요. 어차피 긴시간 동안 스팀잇이라는 공간에서 소통하던 형들이니까.ㅋㅋㅋ
말로 이것저것 풀어도 이해가 잘안될수도 있을것 같아서 사례로 하나 보여드릴께요.
비트소닉코인 이라는걸 아시나요? 비트소닉 거래소에서 발행한 거래소토큰(암호화폐?)으로 스팀엔진에서 발행된 토큰들과 상당히 유사한 형태입니다. 가입만해도 100BSC정도를 주는 이벤트를 했으므로, 많은 분이 알고 계실 겁니다.
초기에 KRW100에 거래를 시작한 가격은 거래소의 현질과 리워드 수령자의 매도로 횡보를 거듭하다가 거래소의 신의 한수(아이팟,명품백 BSC shop)로 가격은 오르고 올라서 결국 KRW 2,850까지 올랐습니다. 대단하죠?
현재는 어떻게 됐을까요?? 여전히 KRW 2,850 입니다!!! 와우~~~ 대단하죠?
리워드 받으신분들 혹시 매도 못했으면 가서 매도하세요. 안팔릴껍니다.
What????
아래에 빨간박스에 숫자가 없죠?? 버그냐구요?? 아니요.ㅋㅋㅋㅋㅋ
매수가 0입니다. 매도가 2천7백만인데....
결국 엔진토큰도 위와 같은 사례가 발생할 가능성은 충분히 있습니다. 그리고 상당한 거품이 끼어있습니다. 그러니 투자시에 행복회로만 돌리지 마시고, 공부하세요. 돈날리기 싫으면 말이죠.
그리고, 투자 하셨다면 반드시 익절시점을 설정 하시길 제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