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3일 후면 3월 신청이 마감되고 스팀마노가 시작됩니다. 현재 상태는 총 10구좌가 신청되었고, 모인 펀드는 610 STEEM과 624 SBD 정도입니다. 월 ROI로 따지면 1.3%정도 되겠고 연간으로는 15%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물론 남은 3일동안 추가로 구좌가 들어오면 조금 더 낮아질 수는 있습니다.
추가
@steemmano 포스팅 보상과 제 포스팅 보상 일부를 추가하면 (약 200스달) 월이율이 1.5% 정도입니다
저는 스팀마노 수익률이 생각보다 낮다는 것에 큰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왜냐면 이 말을 뒤집으면 스팀마노에 들어가는 비용대비 효과가 더 크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수치를 가지고 말씀드리자면 매월 1천스팀을 저자보상에서 스팀마노로 전용한다면 76,000 스팀을 묶어놓을 수 있습니다.
이전에도 말씀드렸듯이 저는 스팀마노 시스템을 스팀의 기본 보상옵션 중 하나로 만들고자 하는 계획이 있습니다. 이 때 주어지는 펀드는 월 1천스팀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만큼 크겠죠. 전체 보상 중 30%가 스팀마노에 주어진다면 약 50만 스팀이 한 달에 투자되는 것입니다. 현재와 동일한 수익률이 적용된다면 3천 8백만 스팀이 묶이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현재 비트렉스 거래소에 있는 스팀이 2천 7백만인걸 고려하면 정말 엄청난 양입니다. 당연히 스팀 가격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있겠죠.
글을 나가기 전에 제일 중요한 분들께 감사인사를 드려야 하겠습니다. 스팀마노를 위해 소중한 보상을 나눔해주신 분들입니다. @wherever님, @happylazar님, @ribai님, @seungjae1012님, @soosoo님, @outis410님, @gold2020님, @granturismo님, @girina79님, @yhoh, @dakfn님께 큰 감사를 드립니다.
혹시 추가로 스팀마노 신청을 하실 분은 신청 포스팅의 안내에 따라 신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