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팅을 무엇으로 해야할지 난감한 상황이 됐다.
사연은... 이렇다.
어제 @zzan.admin 계정에서 공지글이 떴다.
<zzan 0.1% 스테이킹 홀더에 대한 자동보팅 실시 안내>
https://www.steemzzang.com/zzan/@zzan.admin/zzan-0-1#@zzan.admin/pvii7j
글의 요지는 8월부터 @zzan.adv가 0.1% 스테이킹 홀더에게 20%로 자동보팅을 해준다는 것이다.
일종의 기본 소득 개념이라고 받아들인다.
그리고 이런 정책은 토큰의 발전을 위해 아주 모범적인 정책이라고 생각해 매우 반가웠다.
7월 한달간 열심히 zzan토큰을 모은 것에 대한 보람이 느껴졌다.
워렌 버핏이 말한 걸, 선동의 대가이신 카카님이 인용한 걸, 다시 멋쟁이 자영업자이신 뉴발님이 포스팅에 언급해 알게 된(경로가 복잡하지만, 이게 바로 발없는 말이 천리가는 훌륭한 사례같다.ㅋ)
당신이 자고 있는 사이에도 돈이 불어나지 않으면 당신은 평생 부자가 될 수 없다
는 말에 입각해 나도 뭔가 정리를 해야했다.
우선 내가 zzan과 aaa의 부계정을 만들어 큐레이팅을 한 이유는 그간 내 sct 포스팅에서도 정리했지만, 나보다 더 잘 뉴발님이 정리해 주셨다.
https://staging.busy.org/@newiz/-feat--1562414484339
한마디로 말해서 스팀파워 조절을 위해 부계정을 운영하게 됐다.
그래서 나도 zzan과 aaa에 발을 들여 놓으면서 먼저 왕성하게 활동하시는 분들의 스타일을 분석해(가장 주의 깊게 본 분들은 키위파이님과 호돌박님이다.) 부계정을 만들어 큐레이팅용으로 쓰기로 했다.
그런데, 이번에 zzan의 0.1% 홀더에게 해주는 기본 보팅 글을 보고 고민이 생긴 것이다.
이게 바로 '내가 잠자고 있을 때도 돈이 불어나는 상황'인 것인데, 지금 내가 운영하는 방식(본계정으로 글을 쓰고, 부계정은 큐레이팅만 하는 방식)으로는 열심히 깨어 있어도 돈이 생기지 않는 형국이 된 것이다. 약간 과장해서..ㅋ
7월 한달 내 부계정에 나름 넉넉히 토큰을 스테이킹한 후, 안정적인 큐레이팅 보상 체제를 나름 구축했다고 생각한 현 시점에 내게 닥친 작은 시련이랄까?
대안을 모색해 봐야한다.
우선 글을 쓰지 않는 부계정은 기본 보팅을 받을 수 없다고 한다.
사실 요즘 스팀 가격의 지지부진으로 kr글도 줄고 잘 나가던 테이스팀의 글도 줄어드는 걸 보고 나도 재미가 급감되어, 요즘 많은 분들이 왕성하게 활동하는 토큰 기반 사이트에만 매진할까도 심각하게 고민했었다.(정말로 많은 분들이 스팀잇에는 접속하지 않고 sct, zzan, aaa에만 접속하신다고도 한다.)
하지만 나는 기본은 스팀잇이라는 생각 때문에 모든 글은 본계정으로 쓸 생각이다. 본계정으로 글을 써야 스팀잇에서의 활동을 꾸준히 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생각한 두가지 대안이 있다.
대안 1. 기본 소득에 연연하지 말고, 정성들인 글을 본계정으로 1일 1포스팅 원칙을 지키자. 부계정으로는 파워에 연연하지 말고 열심히 큐레이팅 하자.(즉, 기본 보팅 안 받고 현재 방식 고수)
대안 2. 부계정에 있는 토큰을 언스테이킹해(이럼, 언스테이킹 기간 할 수 있는 큐레이팅과 받을 수 있는 보상은 포기ㅜㅜ), 본계정으로 보내 스테이킹 후, 다시 부계정으로 임대하자. (그러나 이 과정을 내가 해낼 수 있을지, 가능한 스토리인지도 현재는 모르는 실정이다.)
두번째가 합리적인 방법인 것 같은데, 난관이 좀 있다.
난관1. 앞서 말했듯이 언스테이킹 기간 포기해야 하는 것이 있다.
난관2. 토큰 임대하는 법을 아직 내가 모른다.(토큰 임대라는 것이 가능은 한건지...)
난관3. 혹시 본계정으로 보내 스테이킹했는데, 기본 보팅 혜택은 또 임대받은 계정에 준다고 하는 상황 그러면... 완전 망.
하루종일 검색을 했는데도 아직 확실한 답은 찾지 못했다.
아는 분 있으면 좀 알려주세요.